벌써 워드프레스 블로그 플랫폼에 글을 쓰기 시작한지도 거의 4주차가 다 되어 갑니다.
그동안 ‘IT Note’ 카테고리에 IT분야의 글 위주로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으로 ‘Life Style’ 카테고리에 글을 쓰게 되어 어떤 스타일로 글을 풀어 볼까의 고민과 약간에 설렘이 동반되는 느낌이 드는 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으로 접하여 구축한 후 약 3주 만에 몇 개 되지 않는 포스팅들(신청 당시 포스팅 3개)로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 계정 신청 후 12일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흔히 수익형 블로그라고 불리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 구축, 글을 쓰기 시작하고, 쓰면서까지 정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아주 중요한 부분 인거 같습니다. 물론 첫 글을 쓰기까지의 워드프레스 구축, 셋팅 과정도 그리 간단하지 만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인터넷에 퍼져있는 수많은 영상과 블로그, SNS의 글들을 접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결코 쉽지 않다는 정보들을 너무 많이 접하여 저 또한 ‘아 오랜 시간이 걸리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신청하고 한번에 통과가 되니 깜짝 놀라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했던 거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들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생성하고, 영양가 있는 내용으로 글과 컨텐츠를 만들어 포스팅하는데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구들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한다면 허탈하고 열심히 블로그 컨텐츠를 생성할 동력을 잃을 수도 있을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 또한 글 하나를 작성하여 게시하는데까지 약 2~3일정도를 소요하면서 포스팅을 진행했으니깐요.
검색이 잘 되기 위해 SEO(검색 엔진 최적화 – 특히 콘텐츠 길이, 600개 이상 단어 사용 고려)를 고려하여 글을 쓰다 보니 더 정성을 드릴 수 밖에 없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어떻게 블로그를 시작한지 약 3주만, 3개의 포스팅(구글 애드센스 신청 당시)으로 한번에 승인을 받을 수 있었는지 나름의 노하우와 방법,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저는 따로 인터넷, 유튜브 등에서 애드센스 승인 관련하여 별도의 스터디를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가 무엇일까?
해당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거나, 시작하기 위해 준비 또는 관심을 가진 분들이라고 짐직해봅니다.
아마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분들도 있고, 처음 접하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을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찾고, 접하며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령 뉴스 기사를 찾아보기도 하고, 삶 속에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스터디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하다 보면 ‘ad’라고 하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가 인터넷 사이트 내에 상단, 하단, 글 중간, 옆쪽 공란에 표현되는 경우를 다들 접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예전에 내가 검색했던 내용을 어떻게 귀신같이 알고 뜨지? 라는 생각 한 번 쯤을 해봤을 거 같은데요.
바로 이러한 광고가 전세계 인터넷 회사 중 가장 유명한 구글에서 진행하는 ‘애드센스(Adsense)’라고 하는 광고입니다.
가끔 저희가 어떠한 정보를 인터넷에 검색 후 다른 업무를 보거나 또 다른 정보를 찾아 볼 때 처음에 찾았던 정보의 광고가 이미지나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는 것을 누구나 한번 쯤은 경험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즉, 사용자가 어떠한 정보를 인터넷에 사용하여 어떠한 정보를 찾아봤다면 구글은 사용자의 로그(사용기록)를 인터넷 쿠키(개념은 기술적인 내용이니 그런것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형태로 보관하여 애드센스 광고와 연동하여 개인이 그 전에 찾아봤던 연관광고를 노출 시키는 방식입니다.
우리는 이 기술을 흔히 ‘초개인화 기술’ 이라고 표현합니다. 단 현재는 구글과 애플의 이런 사용자 기록을 쿠키로 저장하는 형태가 약간의 개인정보와 같은 법령 이슈가 있어 다른 기술을 접목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략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어떤건지 이해가 가시나요? 아마 어느 누구나 접해봤던 광고 방식이라 설명은 이정도까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링크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2. 구글 애드센스 신청 시점, 방법과 타임라인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는 정확히 24년 5월 4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접하고 셋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5월 4일이 토요일이었는데 어린이날을 포함하여 월요일 대체휴무까지 끼어 있던 찰나였었죠. 간단한 타임라인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5월 4일
: 워드프레스 개설을 위한 유튜브 등 정보수집 및 클라우드 서버 생성
5월 5일
: 4일에서 5일로 넘어가는 새벽 3시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생성
: 플러그인 등 세부셋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Intro. 첫글을 시작하며.’ 글 발행
5월 14일
: 워드프레스 기능들과 플러그인 셋팅등을 어느 정도 익힌 후 2번째 글 발행
(IT Note 카테고리에 기본적인 IT인프라에 대한 개념 글 발행)
5월 17일
: IT에 관한 3번째 글 발행
5월 18일
: 위 3번째 글 발행 후 새벽 2시 즈음 워드프레스 메뉴 중 ‘구글 사이트 킷’ 하단에 있는 애드센스 계정설정하기 무작정 시작 (사이트 등록 및 광고 계정 신청)
5월 20일, 22일, 25일
: IT 관련 글 관련 각 일간 1개씩, 총 3개 글 발행
5월 29일
: 구글 애드센스(adsense) 광고 게재 승인 완료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아주 조금 손에 익을 즈음인 3번째 글 발행 후 애드센스 계정을 정말 무작정 신청하였습니다. 그리곤 제가 잘 설명할 수 있는 IT관련 글만 승인이 나기까지 총 3개를 더 발행했으니 애드센스가 승인이 난 시점에 포스팅은 단 6개인 시점인거죠.
정리해보자면 블로그 개설을 마음먹고 26일만, 애드센스 광고를 신청하고 12일만에 그것도 한번에 승인을 받 을 수 있었습니다.
3. 단 3개의 포스팅으로 빠르게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을 수 있었던 핵심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가만히 생각해보았습니다. 그토록 인터넷과 SNS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을 보았는데 한번에 빠르게 승인 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IT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있고 없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차근차근 제가 포스팅한 글을 유심히 봐주시길 요청드려봅니다.
저는 블로그 카테고리를 총 4가지를 만들었습니다. Intro, IT Note, LifeStyle, BookTalk 이렇게 입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글을 쓸지 고민을 하다가 최대한 일반적인 사람들이 모두 쓸 수 있는 글이 아닌 저의 업의 특성을 살려서 쉽게 IT에 관련된 글을 풀어보자고 컨셉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IT인프라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Cloud Infra 부분까지 포스팅 순서 별로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차근차근 글을 하나하나 써 내려 갔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내용을 조금씩 심화하는 형태로 오로지 IT Note 카테고리에만 글을 발행했었죠.
또한 구글 애드센스 계정 신청 당시 단 3개의 포스팅 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발행한 글들을 제 경험과 지식을 담아 최대한 쉽게 써내려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물론 설명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그림들도 PPT로 마치 제안서를 쓰듯이 한땀 한땀 그려서 삽입하였구요.
여기서 핵심은 최대한 검색에서 나오는 정의, 위키백과 등의 내용은 활용하지 않은 것이 핵심이었던거 같습니다. 이미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의할 수 있는 내용이나 책에서 나오는 내용을 카피 해서 쓰는 것은 굳이 제가 전달 하지 않아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정보라고 생각해서였지요.
핵심만 정리해보자면
1) 나만이 쓸 수 있는 핵심 내용을 중점으로만 집중 글 발행
(경험, 배경, 설명에 대한 나만의 방식으로 정의)
2) 인터넷 검색이나 책의 내용을 카피해서 쓰는 것은 지양 (특히 요즘 챗GTP 등)
3) 구글 애드센스 계정 신청 후 기다리는 동안에도 꾸준한 글 발행
(구글이 가이드 하는승인 기간은 원래 4주~8주 소요)
4)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최대한 준수하고 글 뿐만 아니라 컨텐츠 제작에도 많은 시간 투자
(단순 사진, 캡처 사진 등은 지양)
5) 무작정적인 정보 전달 식 폭탄 글 발행 지양
(저는 2~5일 주기 1개 포스팅)
결국 발행하는 글들에 영혼을 담아 공을 들이고 방문자 조회수나 광고 승인을 위한 목적은 내려놓은 상태에서 진실 된 글을 발행하는 것이 핵심 인 거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바로 몇일전까지 겪었던 생생한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제가 느꼈던 경험으로 풀어드린 내용입니다. 인터넷 상에 많은 구글 애드센스 승인 관련 내용들이 있는 거 같으니 여러가지 내용들을 살펴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잘 활용, 취합하시어 여러분들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 계정 승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혹 포스팅을 몇백개 씩 진행했지만 승인을 못 받고 있다는 내용도 잠깐 봤던 거 같은데요. 승인을 위한 단순 글 발행이 아닌 영혼을 담아 애정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다 보면 보다 쉽게 승인 받으실 수 있으리라 감히 말씀드려봅니다.